3세(36~48개월) 유아의 발달특성
1. 보다 발달된 대근육 및 소근육 사용이 가능함으로 활발한 신체활동을 보임
2. 자기조절능력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로 병행놀이와 더불어 1~2명의 또래들과 어울려 놀기를 시작
3. 성에 대해 관심을 보이게 됨
※ 영유아의 놀이발달 단계(Parten, 1932)
- 비참여 행동: 남이 하는 것을 무심코 보는 행동
- 방관자적 행동: 다른 아이들이 놀이하는 것을 지켜보기만 하고 참여하지 않는 행동
- 혼자놀이: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 없이 혼자 노는 형태
- 병행놀이: 같은 활동 속에서 놀기는 하나 서로에게 참견하지 않는 형태(2.5~3.5세)
- 연합놀이: 다른 아이와 함께 상호작용하지만 역할을 분담하거나 놀이의 규칙이나 내용을 조직적으로 전개하지 못하는 놀이형태(3.5~4.5세)
- 협동놀이: 특정목적을 가지고 한두 명의 유아가 주동이 되어 역할을 분담하여 조직적으로 협동하여 놀이하는 형태(4.5세 이후)
3세 유아의 발달영역별 내용
① 신체운동·건강발달
- 점프하거나 기어오를 수 있음
- 앞뒤로 달리기와 같은 단순한 동작을 하며 즐김
- 발꿈치를 들고 걸을 수 있음
- 세 발 자전거를 탈 수 있음
- 서투르지만 튕겨 오는 공을 잡음
- 엄지와 검지 사이로 작은 물건을 얼마 동안 잡을 수 있음
- 블록으로 높이 쌓기를 시도하며 쌓을 수 있음
- 원에 가깝게 그림을 그릴 수 있음
- 주전자의 물을 흘리지 않고 따를 수 있음
- 붓, 크레파스, 가위 등과 같은 도구를 다루기 시작함
- 눈과 손의 협응력 및 신체 각 부분의 조절능력이 향상됨
- 음식이나 물건을 쏟는 실수가 자주 나타남
- 실수가 있으나 숟가락을 사용하여 혼자 밥을 먹을 수 있음
- 혼자서 신발을 신을 수 있음
- 다리를 교대로 움직이거나 뛰거나 점프 할 수 있음
- 대근육 활동을 좋아함
② 사회발달
- 1~2명의 다른 유아들과 어울려 놀기를 좋아함
- 병행놀이를 즐겨하기도 함
- 놀잇감 나누기 및 양보하기에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음
- 성별의 구분 없이 또래 친구를 사귐
- 상상력이 풍부하여 상징놀이나 역할놀이를 함
-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기 시작함
- 성에 대한 호기심을 언어로 표현함
- 좋아하는 사람에게 애정표현을 함
- 독립을 바라지만 타인에게 도움 받기를 원하기도 함
③ 정서발달
- 자아개념이 보다 발달하기 시작함
- 자신만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이해하기 시작함
- 성인 및 또래의 칭찬에 관심이 많음
- 두려움, 애착과 같은 강한 감정을 표현함
- 정서 및 행동을 조절하는데 미숙하여 쉽게 화내기도 함
④ 언어발달
- 3세 말경이면 문장의 기본구조를 획득함
- 말할 때 몸짓을 많이 사용함
- 대답을 듣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말하는 것을 좋아함
- 긁적거리기를 하고 무언가 쓰려고 시도함
- 새로운 단어에 관심이 많고 재미있는 말을 통한 말놀이를 즐김
- 자신이 말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이해함
- 어휘 수가 급격히 증가함
⑤ 인지발달
- 호기심이 많아 질문을 많이 함
- 상상을 즐기며 역할놀이를 좋아함
- 자신의 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으며 성역할의 차이를 구분하기 시작함
- 사물을 비교할 수 있음
- 보고 들은 것에 대한 것을 잘 기억함
- 시간에 대한 지각은 미숙함
- 수세기가 정확해짐
- 자주 사용하는 색과 모양을 구분할 수 있음
- 논리적인 사고능력은 여전히 부족함
'오늘의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육아_08] 5세 유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23 |
---|---|
[오늘의 육아_07] 4세 유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22 |
[오늘의 육아_05] 2세 영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20 |
[오늘의 육아_04] 1세 영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19 |
[오늘의 육아_03] 0세 영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