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60~72개월) 유아의 발달특성
1. 대근육 활동 놀이를 즐기며 모험하기를 좋아함
2. 공, 자전거 등 다양한 기구를 활용한 보다 적극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하게 됨
3. 다른 시기에 비해 쓰기 능력 또한 향상됨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나 글자로 표현하는 것과 더불어 쓰기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쓰기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4. 놀이의 형태는 연합놀이에서 보다 발전된 협동놀이에 참여로 변화하게 되며, 우정을 나누기도 하고 배척하는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함
※ 영유아의 놀이발달 단계(Parten, 1932)
- 비참여 행동: 남이 하는 것을 무심코 보는 행동
- 방관자적 행동: 다른 아이들이 놀이하는 것을 지켜보기만 하고 참여하지 않는 행동
- 혼자놀이: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 없이 혼자 노는 형태
- 병행놀이: 같은 활동 속에서 놀기는 하나 서로에게 참견하지 않는 형태(2.5~3.5세)
- 연합놀이: 다른 아이와 함께 상호작용하지만 역할을 분담하거나 놀이의 규칙이나 내용을 조직적으로 전개하지 못하는 놀이형태(3.5~4.5세)
- 협동놀이: 특정목적을 가지고 한두 명의 유아가 주동이 되어 역할을 분담하여 조직적으로 협동하여 놀이하는 형태(4.5세 이후)
5세 유아의 발달영역별 내용
① 신체운동·건강발달
- 능숙하고 균형 잡힌 자세로 놀이할 수 있음
- 유연한 자세로 공을 던질 수 있음
- 양발을 번갈아 가며 깡충 뛰기를 할 수 있음
- 보조 바퀴가 달린 두 발 자전거를 탈 수 있음
- 줄넘기를 할 수 있음
- 소근육 협응이 향상되어 정교하고 빠르게 블록놀이를 할 수 있음
- 종이를 반으로 또 반으로 접을 수 있음
- 단추를 잘 채울 수 있음
- 연필과 크레파스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음
- 그리고, 자르고, 붙이는 등의 섬세한 소근육 기술이 필요한 활동을 보다 정교하고 능숙하게 즐김
- 소근육 협응능력이 더욱 발달하여 블록으로 다양한 놀이를 즐김
② 사회발달
- 연합놀이와 협동놀이가 나타남
- 놀이집단의 놀이행동을 모방함
- 또래와 우정을 나누기를 원함
- 또래를 배척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함
- 차례를 기다릴 수 있음
- 놀이의 주제가 다양해지고 시간이 길어짐
- 자신의 잘못에 대한 인정이 어려움
- 직업 및 사회지식에 관심을 보임
③ 정서발달
-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이 가능해짐
- 정서의 표현이 분명함
- 경쟁심이 있으며 성취를 즐김
- 상상력이 증가하여 두려움도 함께 증가하기도 함
- 성 고정적인 역할을 선택함
- 책임의식이 생김
④ 언어발달
- 친숙하지 않은 유아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음
- 관심 있는 이야기를 기억할 수 있음
- 쓰기능력이 향상됨
- 그림카드를 보고 이야기를 꾸밀 수 있음
- ‘어떻게’로 시작하는 질문을 시작함
- 2000~3000개의 어휘를 구사함
- 간단한 단어의 의미를 정의하고 반대말을 이해함
- 시, 노래 등을 반복하여 표현할 수 있음
- 읽기에 관심이 많아 부분적으로 글자를 읽을 수 있음
- 문법에 맞는 긴 문장을 사용할 수 있음
⑤ 인지발달
-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지님
- 물활론적 사고를 보임
- 시간을 말하는 것에 능숙하지 않으나 시계, 달력 등에 관심이 많음
- 간단한 기하학적 속성을 이해할 수 있음
- 생활에서 수와 관련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결과를 예측하고 계획하는 능력이 생기기 시작함
- 점차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기억력이 증가함
- 가장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의 배열이 가능함
- 체계적이지 못하지만 물건을 분류할 수 있음
- 왼쪽, 오른쪽의 개념이 생김
'오늘의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육아_09] 영유아기 문제행동 이해 (4) | 2021.02.22 |
---|---|
[오늘의 육아_07] 4세 유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22 |
[오늘의 육아_06] 3세 유아의 발달 특성 (1) | 2021.01.21 |
[오늘의 육아_05] 2세 영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20 |
[오늘의 육아_04] 1세 영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