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38~60개월) 유아의 발달특성
1. 논리적으로 사고하고자 하는 경향이 발달하는 시기
≫ 비교하기, 측정하기, 수 세기, 대응하기 등과 같은 인지발달과 관련된 행동을 보다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 관찰해야함
2.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으나 두려움, 화, 좌절과 같은 감정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자주 나타남
≫ 이는 공격적인 행동과 같은 부정적인 행동으로 드러내는 경우가 많음으로 세심한 관찰 필요
3. 또래와 어울려 함께 노는 것을 즐기며 우정형성에 관심을 보이게 되는 시기
4. 타인에게 관심이 많아지고 초보단계의 역할놀이에 참여하게 됨
※ 사회적 관계기술 : 유아들이 또래와의 우정을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으로서 유아 개인의 감정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조절 반응하고 전달하는 기술
- 나누어주기 - 물질적 혹은 비물질적 요소들을 친구에게 나누어 주는 것
- 공유하기 - 물질적 혹은 비물질적 요소들을 친구들과 나누어 가지는
- 공감하기 - 자신의 내적 감정이나 사적인 생각을 상대와 의사소통함으로써 함께 느끼는 것
- 소속감 느끼기 - 모둠이나 집단을 형성하는 것 혹은 일원이 되는 것
- 갈등 해결하기 - 관계유지를 위해 관계에서의 분쟁을 감정조절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풀어 나가는 것
- 마음열기 -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서로의 마음에 숨김이 없는 것
- 모험하기 - 함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고난과 역경을 헤쳐 나가는 것
- 도움 주기 - 우호적인 태도와 행동으로 서로의 행동이나 의도를 지원해 주는 것
4세 유아의 발달영역별 내용
① 신체운동·건강발달
- 정글짐을 기어오르거나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기구를 사용함
- 한 발로 깡충 뛰기를 할 수 있음
- 장애물 넘기를 할 수 있음
- 양발을 교대로 계단을 내려갈 수 있음
- 스키핑, 호핑 등이 나타남
- 신체의 각 기능을 활용하여 활동적인 움직임을 보임
- 협응 능력이 크게 증진되어 탑 쌓기를 더욱 능숙하게 할 수 있으며 무너뜨리지 않고 쌓아 올리기 위해 매우 주위를 기울임
- 10개 이상의 구슬을 실에 꿸 수 있음
- 신발 끈을 꿰고 묶는 것을 제외하고 혼자 옷을 입을 수 있음
- 가위, 풀 등의 사용이 유능해짐
- 선을 따라 가위로 자를 수 있음
- 유아용 젓가락 및 포크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음
- 삼각형을 알아볼 정도로 그릴 수 있음
② 사회발달
- 타인에게 관심이 많아짐
- 성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겨남
- 2~3명이 함께 노는 것을 즐김
- 친구를 좋아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함
- 우정에 관심이 많으나 오래 지속되지 못함
- 타인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게 됨
- 규칙을 만들 수 있음
- 역할놀이를 할 수 있으나 조직적이지는 못함
③ 정서발달
- 감정이입을 발달시키면서 우정의 지속에 영향을 미침
- 공평성에 대한 인식 및 편견이 형성될 수 있음
- 성인의 칭찬과 인정에 민감하게 반응함
- 자신의 주변에 대해 과장을 하기도 함
-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으나 두려움, 화, 좌절과 같은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느낌.
④ 언어발달
- 500~600개의 어휘를 획득함
- 상상과 사실을 섞어 이야기를 만들어 냄
- 숫자, 글자의 이름 및 단어를 인식하기 시작함
- 쓰기에 관심을 가짐.
⑤ 인지발달
- 논리적으로 시도하려는 경향이 발달함
- 호기심이 많으며 어떠한 것에 대한 탐색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가능해짐
-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음
- 모양, 색, 촉감에 관심을 보임
'오늘의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육아_09] 영유아기 문제행동 이해 (4) | 2021.02.22 |
---|---|
[오늘의 육아_08] 5세 유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23 |
[오늘의 육아_06] 3세 유아의 발달 특성 (1) | 2021.01.21 |
[오늘의 육아_05] 2세 영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20 |
[오늘의 육아_04] 1세 영아의 발달 특성 (0)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