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행동의 정의
영유아기 아동의 연령에 기초한 규범적 행동으로 보기에 부적절한 행동이나 정상적인 적응능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 행동으로 부모나 교사의 일상적인 지도 범위를 벗어나 어려움을 일으키는 행동으로 봄
문제행동의 범위
① 영유아의 인지발달 사회발달 정서발달을 방해하는 행동
② 영유아 자신이나 친구들 또는 성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③ 나중에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거나 학습 실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동
④ 영유아가 자신의 생활을 적응적으로 원만히 이끌어가지 못하는 행동 (부적응 행동이라는 말로 표현됨)
문제행동의 출현
① 생후 1년 즈음 자신의 물건을 갖고자 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하고자 할 때 신체적 공격성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게 됨
② 생후 27개월 ~29개월 사이의 아이들에게 공격적인 모습들이 가장 많이 발견
③ 남자아이 53.5%, 여자아이 41.4%가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④ 부모의 이혼, 동생의 탄생, 새로운 환경으로 이사 등 특이사항이 발생했을 때 생김
⑤ 생후 30개월부터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서 아동의 공격적 행동은 점차 줄어들게 됨
⑥ 취학 전 아동의 약 3~15% 정도는 공격적이고 반사회적 성향이 3세 이후로도 지속됨
외현화된 문제행동 vs 내재화된 문제행동
문제행동은 외현화된 문제행동과 내재화된 문제행동을 나뉨
- 외현화된 문제행동 : 부정적 정서 표출 충동적, 행동 주의력 결핍, 조절능력 부족, 공격성 , 거짓말 등
- 내재화된 문제행동 : 불안이나 위축, 두려움, 슬픔 등의 정서가 과도한 것
공격성
문제행동은 항상 공격적이지는 않으며 때로는 파괴적이거나 반사회적이며 남을 성가시게 하는 것일 수도 있으나 공격적인 성향은 언제나 문제가 됨
- 직접적 형태 : 구타, 밀치기, 깨물기, 꼬집기 , 발로 차기, 침 뱉기, 머리 잡아당기기
- 간접적 형태 : 괴롭히기, 조롱하기, 규칙이나 지시 어기기, 소문내기, 따돌리기, 별명 부르기, 물건 부스기
공격성의 표현
공격성은 표현방법에 따라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됨
- 외현적 공격성 : 때리고 위협하고 욕하고 말다툼하는 것으로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신체적, 언어적 공격
- 관계적 공격성 : 또래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고 방해하여 사회적 소속감을 손상시키거나 조종하는 것
공격성의 원인
① 좌절은 어떤 목표지향적 행동을 할 때 방해를 받는 것을 말하며 많은 아이들은 이럴 때 공격적 행동을 나타냄
② 공격적 행동에 대한 신체적 체벌은 또 다른 공격적 행동으로 학습될 수 있음 >> 부모나 교사가 체벌을 가해 공격성을 억제한다면 아동은 무의식 중에 공격적인 행동에 대해 공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법을 학습함
③ 사회인지 결함은 다른 사람의 의도를 잘못 해석하여 자신을 공격하는 것으로 오해하여 다른 사람을 공격함.
예) 사회인지 결함이 있는 아동은 놀이시간에 자신이 놀이하고 있는 놀잇감을 또래가 가리키며 같이 놀자 라고 이야기할 때 놀잇감을 뺏는 줄 알고 또래를 밀어버리거나 화를 내는 공격성을 보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① 문제행동을 갖는 아이들은 종종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주의력 결핍장애)를 갖는 아이로 정의됨
② 증상들은 초기에 일찍 나타나지만 그에 대한 진단은 아이들이 5~6세가 되기 전 까지는 나타나기가 어려움
③ 여아들보다 남아들 사이에서 더 잘 나타남
④ 학습장애, 분열 행동장애를 동반하기도 함
⑤ 아이들이 폭력에 노출되어 있을 때 진단되기도 하고 외상 후 스트레스에 의해 고통받고 있을 때 진단되기도 함
※ ADHD의 대표적 증상
- 산만함 또는 부주의 : 중요하지 않은 자극들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차단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별로 반응하지 않은 대수롭지 않은 것들에 대해 반응하고 보게 되고 듣게 됨. 그 결과 아이들은 집중하기 힘들어지고 가만히 있지를 못함
- 충동성 : 내키는 대로 행동하고 말을 하려는 경향이 있기도 함 당황할 때 욕설을 퍼붓기도 함
- 과잉행동
언어와 인지장애
① 언어 기억력, 집중력 등 뇌와 연관된 문제들은 문제행동이 있는 아이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남
② 운동능력, 공간능력, 사회성에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문제 해결 능력, 사고의 유연성, 사회적 지각, 사회적 판단력, 사회적 상호작용 형성 등에서 어려움을 겪음
③ 감각통합의 문제는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음
④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은 뇌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다음과 같은 실행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 행동을 계획하고 조직하기
- 행동을 연결하기
- 지속적인 주의력과 집중력
- 유연성과 융통성
- 반응을 억제하기
- 자신을 모니터링하기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정서조절과 자기 통제
정서조절과 자기 통제는 깊은 관련이 있으며 정서조절과 자기 통제가 부족한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하게 됨
환경적 요인
① 가족 요인과 부모의 양육방식
- 부모의 양육방식,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부모의 정신병리, 부부갈등, 한부모나 조손가정 등 가족의 구조적 결손 빈곤 등이 있음
- 부모가 쉽게 불안하거나 우울감이 많거나 분노 통제가 안 되는 경우 영유아는 문제행동을 일으키기 쉬움
- 거부적이거나 처벌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사회적 행동에 모델로 작용하여 또래 집단에서 공격적이거나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원인이 됨
- 과보호하거나 애정적 태도를 보일 때는 자녀들은 퇴행적이고 의존적 사회적 특성을 보임
- 부모의 우울성향과 신경증적 성향은 자녀에게 내재화된 문제행동 및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야기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침
② 폭력
- 폭력에 노출된 아이들은 두렵거나 상처 입기 쉽고 우울해하며 혼란스러워할 뿐 아니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을 보이기도 함
- 주의집중, 기억,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음
- 학대받은 아이들은 학교에서의 실패, 심한 우울증, 공격적 행동, 또래들과의 어려움, 약물남용 비행 등 심각한 적응 문제를 나타남
- 아이들은 자신이 보는 것에 대해 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폭력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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