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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육아

[오늘의 육아_09] 영유아기 문제행동 이해

by 유니버스89 2021.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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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행동의 정의

영유아기 아동의 연령에 기초한 규범적 행동으로 보기에 부적절한 행동이나 정상적인 적응능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 행동으로 부모나 교사의 일상적인 지도 범위를 벗어나 어려움을 일으키는 행동으로 봄

 

문제행동의 범위

① 영유아의 인지발달 사회발달 정서발달을 방해하는 행동

② 영유아 자신이나 친구들 또는 성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③ 나중에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거나 학습 실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동

④ 영유아가 자신의 생활을 적응적으로 원만히 이끌어가지 못하는 행동 (부적응 행동이라는 말로 표현됨)

 

문제행동의 출현

① 생후 1년 즈음 자신의 물건을 갖고자 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하고자 할 때 신체적 공격성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게 됨

② 생후 27개월 ~29개월 사이의 아이들에게 공격적인 모습들이 가장 많이 발견

③ 남자아이 53.5%, 여자아이 41.4%가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④ 부모의 이혼, 동생의 탄생, 새로운 환경으로 이사 등 특이사항이 발생했을 때 생김

⑤ 생후 30개월부터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서 아동의 공격적 행동은 점차 줄어들게 됨

⑥ 취학 전 아동의 약 3~15% 정도는 공격적이고 반사회적 성향이 3세 이후로도 지속됨

 

외현화된 문제행동 vs 내재화된 문제행동

문제행동은 외현화된 문제행동과 내재화된 문제행동을 나뉨

- 외현화된 문제행동 : 부정적 정서 표출 충동적, 행동 주의력 결핍, 조절능력 부족, 공격성 , 거짓말 등

- 내재화된 문제행동 : 불안이나 위축, 두려움, 슬픔 등의 정서가 과도한 것

 


공격성

문제행동은 항상 공격적이지는 않으며 때로는 파괴적이거나 반사회적이며 남을 성가시게 하는 것일 수도 있으나 공격적인 성향은 언제나 문제가 됨

- 직접적 형태 : 구타, 밀치기, 깨물기, 꼬집기 , 발로 차기, 침 뱉기, 머리 잡아당기기

- 간접적 형태 : 괴롭히기, 조롱하기, 규칙이나 지시 어기기, 소문내기, 따돌리기, 별명 부르기, 물건 부스기

 

 

공격성의 표현

공격성은 표현방법에 따라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됨

- 외현적 공격성 : 때리고 위협하고 욕하고 말다툼하는 것으로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신체적, 언어적 공격

- 관계적 공격성 : 또래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고 방해하여 사회적 소속감을 손상시키거나 조종하는 것

 

공격성의 원인

좌절은 어떤 목표지향적 행동을 할 때 방해를 받는 것을 말하며 많은 아이들은 이럴 때 공격적 행동을 나타냄

② 공격적 행동에 대한 신체적 체벌은 또 다른 공격적 행동으로 학습될 수 있음 >> 부모나 교사가 체벌을 가해 공격성을 억제한다면 아동은 무의식 중에 공격적인 행동에 대해 공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법을 학습함

사회인지 결함은 다른 사람의 의도를 잘못 해석하여 자신을 공격하는 것으로 오해하여 다른 사람을 공격함.

예) 사회인지 결함이 있는 아동은 놀이시간에 자신이 놀이하고 있는 놀잇감을 또래가 가리키며 같이 놀자 라고 이야기할 때 놀잇감을 뺏는 줄 알고 또래를 밀어버리거나 화를 내는 공격성을 보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① 문제행동을 갖는 아이들은 종종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주의력 결핍장애)를 갖는 아이로 정의됨

② 증상들은 초기에 일찍 나타나지만 그에 대한 진단은 아이들이 5~6세가 되기 전 까지는 나타나기가 어려움

③ 여아들보다 남아들 사이에서 더 잘 나타남

④ 학습장애, 분열 행동장애를 동반하기도 함

⑤ 아이들이 폭력에 노출되어 있을 때 진단되기도 하고 외상 후 스트레스에 의해 고통받고 있을 때 진단되기도 함

 

※ ADHD의 대표적 증상
- 산만함 또는 부주의 : 중요하지 않은 자극들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차단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별로 반응하지 않은 대수롭지 않은 것들에 대해 반응하고 보게 되고 듣게 됨. 그 결과 아이들은 집중하기 힘들어지고 가만히 있지를 못함
- 충동성 : 내키는 대로 행동하고 말을 하려는 경향이 있기도 함 당황할 때 욕설을 퍼붓기도 함
- 과잉행동

 


언어와 인지장애

① 언어 기억력, 집중력 등 뇌와 연관된 문제들은 문제행동이 있는 아이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남

② 운동능력, 공간능력, 사회성에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문제 해결 능력, 사고의 유연성, 사회적 지각, 사회적 판단력, 사회적 상호작용 형성 등에서 어려움을 겪음

③ 감각통합의 문제는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음

④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은 뇌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다음과 같은 실행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 행동을 계획하고 조직하기

- 행동을 연결하기

- 지속적인 주의력과 집중력

- 유연성과 융통성

- 반응을 억제하기

- 자신을 모니터링하기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정서조절과 자기 통제

정서조절과 자기 통제는 깊은 관련이 있으며 정서조절과 자기 통제가 부족한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하게 됨

 


환경적 요인

① 가족 요인과 부모의 양육방식

- 부모의 양육방식,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부모의 정신병리, 부부갈등, 한부모나 조손가정 등 가족의 구조적 결손 빈곤 등이 있음

- 부모가 쉽게 불안하거나 우울감이 많거나 분노 통제가 안 되는 경우 영유아는 문제행동을 일으키기 쉬움 

- 거부적이거나 처벌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사회적 행동에 모델로 작용하여 또래 집단에서 공격적이거나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원인이 됨

- 과보호하거나 애정적 태도를 보일 때는 자녀들은 퇴행적이고 의존적 사회적 특성을 보임

- 부모의 우울성향과 신경증적 성향은 자녀에게 내재화된 문제행동 및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야기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침

 

② 폭력

- 폭력에 노출된 아이들은 두렵거나 상처 입기 쉽고 우울해하며 혼란스러워할 뿐 아니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을 보이기도 함

- 주의집중, 기억,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음

- 학대받은 아이들은 학교에서의 실패, 심한 우울증, 공격적 행동, 또래들과의 어려움, 약물남용 비행 등 심각한 적응 문제를 나타남

- 아이들은 자신이 보는 것에 대해 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폭력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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